June 15, 2021
홍진규 교수님 연구실, 과기정통부 ‘2021년도 건강한 연구실’ 선정
이과대학 대기과학과 홍진규 교수의 미기상학 연구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선정한 ‘2021년도 건강한 연구실’에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건강한 연구실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20년부터 연구실 문화, 연구관리, 연구성과가 모두 우수한 연구실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연구실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고 있으며, 올해는 접수된 89개 연구실(20개교) 중에서 서면 및 발표평가를 거쳐 총 10개 연구실을 ‘건강한 연구실’로 선정하고 현판 및 상금 천만 원을 수여했다.
홍진규 교수가 이끄는 미기상학 연구실은 젊은 대학원생들과의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SNS와 대면 회의를 활용하고 네이버 카페, 홈페이지, Slack 등 협업 툴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연구실 책임자와 학생 간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실시하고 대학원생들의 책임감 있는 연구 수행을 독려하면서, 대학원생 경력 관리를 위해 매년 국외 저명학자 초청 및 국외 파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수한 연구실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과기정통부는 “금년에 선정된 10개 연구실은 공통적으로 학생이 참여하는 연구실 운영 등 수평적인 문화를 보유한 것이 특징”이라며, “연구 데이터 공유, 산학협력 과제(프로젝트) 활성화, 연구원 진로 지원 등의 우수한 사례들이 발굴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우수한 연구실 문화들이 각 연구실로 전파될 수 있도록 선정된 건강한 연구실에는 과기정통부 장관 상장 및 건강한 연구실 인증 마크 수여, 포상금 지급 등이 지원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2021년도 건강한 연구실’ (학교명 가나다순)
▲연세대학교 미기상학 연구실(홍진규 교수)